빌 게이츠 시대의 죽음

며칠전 스티븐 시놉스키가 갑작스럽게 그만뒀다.

좀 과장 보태서, 내가 짤렸대도 그렇게 충격받지 않았을 것 같다. 나한테 시놉스키는 빌 게이츠의 적자같은 이미지였고(빌 게이츠의 개인 Technical Assistant였고 인터넷의 중요성을 보고한 이야기로 유명), 유일하게 스치며 보게 되면 “나 그 사람 봤다~”고 공돌이들이 자랑하는 임원이었다. (아무도 스티브 발머 봤다고 자랑 안한다.) MBA 나온 매니저들만 흔해져 버린 조직에서 마지막 남은 리더/좀비킹 같은 느낌이었달까.

이런 저런 매체에서 그 사람 성격이 이상했어, 평판이 나쁘더라, 스콧 포스톨과 묶어서 뻔한 관전평들을 내놓는 걸 보면서 이건 아닌데 싶다.

시놉스키는 윈도우의 개념과 사용자 경험을 송두리 째 바꾼 사람이고, 개인적으로 MS 역사상 가장 래디컬한 변화를 만들어 낸 사람이라고 생각한다. 이런 변화를 만들어 낸 사람한테 성격 좋기까지 바라면 안되지. 그리고 사람 좋게 굴면서 변화를 만들어 낼 수도 없다. 오래된 조직은 관성과 지켜야 할 영토가 생기기 마련이고, 바꾸려 들면 적이 생긴다. 이건 한국 이야기지만 예전 회사에서 신규사업전략 짤 때 페이퍼만 쌓이지 실행 안되던 프로젝트들이, 욕은 여기저기서 다양하고 심도깊게 먹고 계셔도 결국 다 “되게 하는” 분을 보면서도 다시 한 번 느꼈다.

죽은 스티브 잡스는 어쩔 수 없다고 쳐도, 살아있는 빌 게이츠도 별로 흙탕물에 손 담구고 싶지 않아 하는 인상. 빌 게이츠가 은퇴했을 때보다, 스티븐 시놉스키가 회사를 나가는 걸 보면서 아 이제 정말 한 시대가 가버리는구나 확 와닿았다. 문돌이가 테크 회사를 리드할 수 없다고, 스티븐 말고 스티브가 나가라고 쫌!

과연 내가 사랑한 끝판왕은 이번 판에서 이길 수 있을까.

한성은
한성은
데이터 엔지니어
comments powered by Disqus

관련문서